책 리뷰를 하는 이유
2024. 6. 26.
책 리뷰
내가 책 리뷰 그러니까 독후감을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이유다.
- 깊은 이해
- 흥미 유발 및 소개
깊은 이해
책을 읽는 행위만으로는 책을 이해하는 깊이가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마치 시험공부처럼 내 머릿속에 들어온 듯 했다가 돌이켜 떠올리려고 하면 이미 사라지고 없다. 이해력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서 블로그라는 공개된 공간에 내 나름대로의 책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책의 내용을 다시 펼쳐보지 않고 내가 이해한 내용 안에서 글을 작성한다. 그리고 다시 책을 보고 부족한 부분이나 틀리거나 다른 부분은 다시 글을 수정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며 좀 더 깊은 이해를 한다.
흥미 유발 및 소개
블로그라는 공개된 공간을 통해 책을 소개하고 내 글을 통해 책에 접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책을 읽고 싶도록 흥미를 유발하고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독서율을 조금이나마 더 올려보고 싶다. 인터넷 세상에 정보가 넘치지만 어느샌가 깨달음을 주는 정보는 많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내공(인사이트)가 많이 옅어지는 것 같다. 물론 내 기준에서 그렇다. 그래서 나와 비슷한 느낌을 받는 분들에게 내가 얻은 깨달음이나 좋은 책을 소개함으로써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같이 얻어가셨으면 좋겠다.
흥미 유발은 도입부에서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그리고 그 흥미를 글 마지막까지 놓지 않게 작성해야한다. 소개는 흥미롭게 전개하면서 자연스럽게 소개될 것이다. 이런 흐름으로 책 리뷰를 해보려고 한다. 실제로 얼만큼의 영향력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꾸준히 해보려고 한다. 티스토리가 망하지 않는 이상.. 내가 살아가는 동안에는 꾸준히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