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고 싶어서 만드는 웹사이트 제작기 - (1)

내가 쓰고 싶어서 만드는 웹사이트 제작기 - (1)

2024. 6. 12.

 

웹 개발 회사를 재직하면서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생겼고 관심이 갔었다. 그래서 나름 괜찮아 보이는 것으로 투자도 해봤지만 결론적으로는 매우 손실을 많이 보고 있다 하하..

 

현재는 관둔 상태인데 개발이라는 것에 미련이 남아 있는 것 같다.

 

어느 날 코인 가격을 확인해야하는데 일부 코인은 coinmarketcap이라는 글로벌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어서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가격 변동 알림을 받아볼 수 있었다. 내가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는게 아니라면 설정해둔 변동 기준에 따라 푸시알림이 와서 편했다.

 

그런데 클레이튼 기반의 코인들은 코인마켓캡에 등록되지 않은 코인들도 많고 해서 나 편하자고 서비스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이전 회사에서 웹 개발부터 서버 관리 및 모니터링까지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혼자서 다 만들어보려고 한다.

 

얼마만큼 완성도 있는 서비스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만들어본다..!

 

일단 nextjs를 써보려고한다. 이전 회사에서는 vue를 사용했었는데 react에 대한 갈증이 있었기에.. 이번에 한번 사용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nextjs에 마침 최신 버전인 14버전이 출시되었다고 하여 써보려고 한다.

 

몰랐는데 vercel이라는 회사에서 nextjs를 만들었고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는데 무료로 50개의 호스팅을 할 수 있게 제공한다. 엄청 고마운 수준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땅파서 장사하나?..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유지 가능하니까 제공하겠지? 라는 생각이 든다..

 

vercel에 github repository를 import 하면 github에 push 되면 자동으로 빌드해주고 배포까지 해준다. 너무 편하다. 이런 혁신적인 서비스를 무료로 50개까지 제공한다니.. 나에게는 너무 고마운 플랫폼이다.

 

도메인도 제공해주니 초기 프로토타입 배포 테스트할 때에도 아주 유용할 것 같다.

 

아무튼 시작해보고 어느정도 완성되었다 싶으면 여기저기 사용해봐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하면서 뿌려볼 예정이다.

 

얼만큼의 사용자가 들어오실지도 모르겠고 피드백을 주시는 감사한 사용자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일단 만들어서 배포까지 해보는게 목표다!!